POST

나도 나만의 PC를 조립해보자 ! 조립PC 네번째: 램(RAM)? 메모리?


컴퓨터 조립 네번째

이번에는 램을 선택하는 방법을 포스팅 할꺼에요.

(거의 다섯달 만에 포스팅....)



램(RAM) 이란?



램은 기억장치중 하나입니다 크게 주 기억 장치와 보조 기억 장치로 나뉘며, 램은 주 기억 장치 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램(RAM) 또는 메모리(Memory)라고 합니다. 둘다 같은 의미를 가지며, 메모리(Memory)의 종류 중 하나가 RAM(Random Access Memory)입니다.

이것의 역할은 복사&붙여넣기(Ctrl+c,Ctrl+v)를 하는 것 처럼 잠깐동안 기억했다가 컴퓨터를 끄거나 다른 행동을하면 기억한 것을 버립니다.

램은 성능이 좋으면 좋을수록 인터넷 또는 컴퓨터의 속도가 빨라 질 수 있습니다.


램 제조회사는 어떤걸로...?

대표적으로 삼성이 있고 게임용으로 유명한 G.SKILL이 있습니다.

제조회사가 굉장히 많아서 다른 것 사셔도 되지만 삼성은 국내 A/S와 성능이 이름만으로 보증이 되므로 대부분 국내 컴퓨터에는 삼성을 많이 사용합니다.

G.SKILL은 메모리에 방열판이 붙어 있어 고사양 게임을 즐기는 분들이 자주 찾습니다.(가격이 비싸요. 저는 사용을 안해봐서 어떤지는 잘모르겠네요.)


*방열판: 메모리의 온도를 낮추기위해 열전도가 되는 판(?)을 붙인것.(위의 빨간색이 방열판입니다.)


밑에도 언급 하겠지만 주의 할 점은 컴퓨터의 기존 램과 같이 사용하려면 같은 제조회사의 것으로 선택는게 좋습니다.

제조회사마다 공정방식에 차이가 있어 블루 스크린의 원인이 됩니다.


*블루스크린: 요즘에는 많이 줄어 들었지만 발전되기전에 컴퓨터에서 다양항 원인을 가지고 화면에 파란바탕에 흰색 영어 글씨가 나옵니다.

(대부분 오류의 원인을 찾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더욱 더 치명적인 것입니다.)


램은 제조회사만 보고 멋있고 이쁜거 아무거나 사면 되나요?

아닙니다.

일단 가장 첫번째로 봐야 할 것은 자신이 고른 메인보드의 제품 상세표를 보는 것입니다.


(사진 다나와)

위의 노란 마커중에 메모리사양부분을 보시면 메모리 종류, 메모리속도, 메모리용량을 기준으로 고르시면 됩니다.


메모리 종류: DDR에서 DDR2, DDR3, DDR4까지 나와 있습니다. 보통 뒤의 숫자가 높을 수록 나중에 개발 되었고 좋다는 인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메모리 종류와 같은 것을 선택 하세요.

예전에 DDR3가 DDR2보다 성능이 떨어 진다고 하였는데. 현재는 어떤지 모르겠습니다.(2015.5 기준) 제보바랍니다.

이전 포스팅에 서 말했듯이 DDR4는 DDR보다 8배 성능이 좋습니다.


메모리 속도: PC3인 것도 있고 PC2또는 PC라고 쓰여있는데 요즘에는 PC3으로 나옵니다. 고로 램도 같은 것으로 선택 하면 되겟죠?

뒤의 숫자는 최대 그 숫자 만큼 지원 한다는 것입니다.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해석하자면 " PC3이라는 것의 17066(2,133MHz)까지 지원함."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뒤의 숫자가 클수록 속도가 빠릅니다. 즉, 성능이 좋습니다.


메모리 용량: 해당 용량을 넘지 않으면 됩니다. (각각의 메모리 용량이 아니고 전체 메모리의 용량입니다.)


램 선택시 주의 사항 또는 팁

주의사항 (지키지 않으면 블루스크린의 위험이 있습니다.)

- 메인보드의 사양을 꼭 확인 한다.

- 램을 여러개 사용할 경우 제조회사는 같아야한다.

- 램을 여러개 사용할 경우 각각의 메모리 용량이 같아야 한다.

- 램을 여러개 사용할 경우 각각의 메모리 속도와, 종류가 같아야한다.

- 메인보드의 소켓이 4개 일경우 램을 1개, 2개, 4개 이렇게 설치 하고, 소켓이 3개일 경우 램을1개,2개,3개로 설치한다.

 (소켓이 4개일때 두개씩 색이 다른데 램 2개를 설치시 서로 같은 색에 설치하도록 한다.)


- 용량이 같을 경우 램 하나보다 두개가 좋다.

  (만약 메모리 용량을 8GB로 잡았을 때, 8GB 하나보다 4GB 두개가 좋고, 2GB 네개가 더 좋다.)

- 메모리 용량 보다 클럭수에 주목하라.

  (같은 용량일 경우 클럭수 즉, 메모리속도가 높을 수록 성능이 좋다. 가격도 비쌈)



사실 주의 사항과 팁만 봐도  충~분히 고를 수 있습니다. ㅎㅎ

어때요? 참 쉽죠?

이제 더욱 쉬워 질꺼에요.

이 다음에는 게임하면 떠오르는 그래픽 카드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