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Linux Fedora 디렉토리 관련 기본 명령어

페도라 리눅스에서 디렉토리를 관리 하기 위한 기본 적인 명령어

리눅스에서 디렉토리(Directory)는 윈도우 상의 폴더(Folder)와 같은 개념이다.


ls [option] - List의 약자로 현재 디렉토리의 파일 목록 보기

ls -l >> 파일과 디렉토리의 모든 속성을 보기 위한 옵션

ls -a >> 숨김 파일로 지정한 파일까지 포함한 현재의 디렉토리를 보여줌

ls -l /[디렉토리] >> 입력된 해당 디렉토리의 목록을 보여줌


pwd - Present Working Directory 의 약자로 현재 로그인한 계정의 디렉토리 위치를 알고 싶을 때 사용 한다.


mkdir - Make Directory의 약자로 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할 때 사용한다.

mkdir [name] >>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의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cd [이동할 디렉터리 이름]- Change Directory 의 약자로 현재위치의 디렉토리에서 다른 경로의 디렉토리로 이동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cd usr : usr 디렉토리로 이동

cd usr/lib : usr의 하위 디렉토리인 lib로 이동


디렉토리이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로(Path)를 구분 하는 것이다. (디렉토리 생성시에도 절대경로와 상대경로를 알아두면 좋다)

절대 경로: root 디렉토리부터 시작한다. (기본 폴더에서 특정 위치로 이동 ex) /usr/lib)

상대 경로: 현재 디렉토리부터 시작한다. (상위 경로를 거치지 않고 바로 이동 ex) ./usr/lib)


/ : 루트 디렉토리 

cd / : 루트 디렉터리로 이동

cd /usr : 루트 디렉토리에서 usr디렉토리가 있다면 이동 (절대 경로)


. : 현재 디렉토리

cd ./usr :현재 위치에서 usr디렉토리가 있다면 usr로이동 (상대 경로)


.. : 상위 디렉토리로 이동

cd ..


~ : 로그인, 홈 디렉토리

cd ~ : 로그인, 홈 디렉토리로 이동

cd ~/usr : 홈 디렉토리에서 usr디렉토리가 있다면 이동 (절대 경로)


rmdir - Remove Directory의 약자로 비어있는 디렉토리를 삭제할때 사용한다.

rmdir [삭제할 디렉토리 이름] >> 하위에 디렉토리나 파일이 없을경우에만 사용가능 하다.

rm -r [삭제할 디렉토리 이름] >> 하위에 디렉토리나 파일이 있어도 삭제가 가능하다.

rm -ri [삭제할 디렉토리 이름] >> 정말 삭제할것인지 삭제여부를 결정 할 수 있다.(y입력시 삭제, n입력시 명령취소)



mv [디렉토리 이름] [변경할 디렉토리 이름]

Move File의 약자로 디렉토리의 이름을 변경 할 때 사용한다.



mv [디렉토리 이름] [이동할 경로명]

디렉토리의 위치를 이동 할 수 있다.

하위의 모든것도 함께 이동이된다.


디렉토리 이동


디렉토리의 하위의 디렉토리도 함께 이동


만약 해당경로에 입력한 디렉토리가 없다면 이름이 변경이 되어 위치가 이동된다. 


터미널 기본 명령어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