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리눅스(Linux)와 유닉스(Unix)

리눅스(Linux)


리눅스는 유닉스와 거의 닮은 운영체제이지만, 유닉스의 장점을 포함하면서 새로운 여러 기능들이 적용되어 유닉스와 현존하는 어느 운영체제보다도 강력하고 뛰어난 운영 체제이다. 1990년 초 필란드 헬싱키 대학에 다니고 있던 Linus Torvalds가 개발하엿다. 리눅스는 대형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유닉스 소스 코드를 수정하여 개인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공개 운영체제로 개발하고 자신의 이름을 따서 리욱스로 정했다.


즉, 유닉스를 개인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리눅스이다.


리눅스와 유닉스의 비교


신뢰도

리눅스

서버들이 수 년간 중단 없이 운행되곤 하지만, 일반적인 사용자에게 있어 리눅스는 매우 믿음직한 운영체제이다.


유닉스

포털이나 대기업 사이트 같은 주요한 서버에 사용된다. 그만큼 유닉스는 신뢰도 문제에서 큰 점수를 받는 운영체제이다.

 

성능

과중한 네트워크 부하를 처리하여야 할 경우에는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하지는 못하지만, 서버 운영체제로서 적합하다.

서버 운영용 운영체제이다. ID와 비밀번호 관리 등의 기능과 암호화 능력 월등히 좋다.안정성과 메모리 관리 능력도 뛰어나다.

기술

지원

많은 기관들이 리눅스를 전문적으로 지원한다. 모든 주요 리눅스 업체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을 지원 하며, 몇몇 업체는 중단없이 365일 서비스를 제공한다최후의 수단으로 소스를 수정하여 직접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드웨어와 OS 자체가 통합적으로 개발되서 나오므로 IBM사에서 일괄 관리한다. 회사 브랜드가 걸려있어 리눅스에 비해서는 지원이 좋은 편이다.

 

 

 

구축

비용

몇몇 업체들은 상용 배포판을 매우 저렴한 가격에 제공한다. 어플리케이션과 문서들 또한 무상 혹은 저렴하게 구할 수 있다. 리눅스는 사용 제한이 없기 때문에,구축하고자 하는 모든 시스템에 추가 비용없이 설치할 수 있다. 리눅스 시스템을 위한 총 구축비용은 매우 저렴하다고 할 수 있다

굉장히 비싸다. 유닉스는 장비 자체도 따로 나오는 경우가 태반이고, PC용 유닉스도 있지만 보통은 장비가 하나 개발되고 거기에 최적화된 유닉스를 개발해서 상품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장비 값만 해도 몇 억 씩 하는 경우가 대부분. 그러나 대기업에서는 큰 비용을 들여서라도 보안 등의 문제로 유닉스를 사용한다.

하드웨어

지원

리눅스는 다양한 하드웨어, 플랫폼들을 지원한다.

많은 상용 유닉스가 있지만, 리눅스에는 못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