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le 객체의 생성
안드로이드에서 파일 정보를 사용하려면 File 객체를 생성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File 객체로부터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File클래스의 생성자에 파일이나 디렉터리의 경로를 입력해서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디렉터리도 일종의 파일이라서 File 객체는 입력된 경로에 따라 파일이 될 수도 있고 디렉터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예시 처럼 생성된 File을 변수에 저장해두고 File()에서 제공하는 메서드를 이용해서 정보를 처리합니다.
생성된 File 객체의 사용 예시
- exists() -
File의 존재 여부를 학인
- isFile -
File의 생성자에 전달된 경로가 파일인지 확인
- isDirectory -
File의 생성자에 전달된 경로가 데렉터리인지 확인
- name -
생성된 파일 또는 디렉터리의 이름을 반환
- createNewFile() -
파일을 생성. 해당 경로에 파일이 존재하지 않으면 createNewFile() 로 파일을 생성하며 보통 exists()와 함께 사용됩니다.
- mkdirs() -
데렉터리를 생성. 생성하려는 디렉터리의 중간 경로도 함께 생성합니다.
- delete() -
파일이나 디렉터리를 삭제. 디렉터리의 경우 내부에 파일이 존재한다면 삭제되지 않습니다.
- absolutePath -
파일 또는 디렉터리의 절대경로를 반환. 절대경로는 시스템의 루트(/)부터 시작하는 경로 입니다. 일반적으로 파일을 저장하거나 읽을 때는 절대경로를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코틀린 SharedPreFerences를 사용해 데이터 저장하기 (0) | 2021.12.06 |
---|---|
[안드로이드] 코틀린 텍스트 파일 내용 읽기 / 쓰기 (0) | 2021.12.04 |
[안드로이드] 코틀린 권한의 보호 수준 (0) | 2021.12.03 |
[안드로이드] 코틀린 권한 명세와 기능 명세 (0) | 2021.12.02 |
[안드로이드] 코틀린 FragmentPagerAdapter 필수 메서드 (0) | 2021.12.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