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라우터 bootup 프로세스

라우터 bootup 프로세스란?

다른 모든 컴퓨터와 같이 라우터도 부팅하는데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사용한다. 여기에는 하드웨어를 테스트하고, 운영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불러오고, startup configuration 파일에 있는 저장된 설정 명령을 수행하는 것 등이 관련되어 있다.




1단계: POST 수행

POST(Power-On Self Test)는 모든 컴퓨터의 bootup 중 일어나는 일반적인 프로세스이다. POST 프로세스는 라우터의 하드웨어를 테스트하는데 쓰인다. 라우터의 전원이 켜지면 ROM에 있는 소프트웨어는 POST의 처리를 나눈다. 이 자체 테스트 중 라우터는 CPU,RAM, 그리고 NVRAM을 포함하는 여러개의 하드웨어 구성요소에서 ROM으로부터 진단을 실행한다. POST가 끝나고 나면 라우터는 bootstrap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2단계: bootstrap 프로그램 로딩

POST가 끝나면 bootstrap 프로그램이 ROM에서 RAM으로 복사 된다. bootstrap 프로그램이 RAM에 위치하면 CPU거 bootstrap 프로그램에 있는 명령어를 실행하게 된다. bootstrap 프로그램의 주요 작업은 시스코 IOS를 위치시키고 그것을 RAM에 불러오는 것이다.

이때, 라우터에 콘솔 연결이 되어 있다면 스크린에서 그 결과를 볼 수 있게 된다.


3단계: 시스코 IOS 위치 시키기

bootstrap 프로그램은 시스코IOS를 위치 시키고 그것을 RAM에 복사하는 역할을 한다. IOS는 보통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되지만 TFTP 서버와 같은 다른 장소에 저장될 수도 있다.

전체 IOS 이미지가 위치될 수 없으면 스케일-다운 버전 IOS가 ROM에서 RAM으로 복사된다. 이IOS 버전은 문제를 진단하는데 도움을 주고 RAM에 완전한 IOS 버전을 불러오도록 할 수 있다.


TFTP 서버는 보통 IOS를 위한 백업 서버로 사용되지만 IOS를 불러오고 저장하는 중앙 포인트로 사용될 수 도 있다.


4단계: 시스코 IOS 로딩

몇몇 오래된 시스코 라우터는 플래시에서 직접 IOS를 운영하지만, 현제 모델들은 CPU에 의해 IOS를 RAM에 복사해서 실행한다. IOS를 불러오기 시작하면 이미지의 압축이 풀리는 동안  # 표시가 줄로 나타나는 것을 볼 수도 있다.


5단계: 설정 파일 위치시키기

IOS를 불러오면 bootstrap 프로그램이 NVRAM에서 startup-config파일로 알려진 startup 설정 파일을 탐색한다. 이파일은 이전에 저장된 설정 명령어를 가지고 있으며 다음의 파라미터들을 가지고 있다.

- 인터페이스 주소

- 라우팅 정보

- 패스워드

- 그 밖의 네트워크 관리자가 저장한 설정들

startup 설정 파일인 startup-config가 NVRAM에 위치하면 RAM에 running 설절 파일, running-config로 복사된다.



NVRAM에 startup 설정 파일이 존재하지 않으면 라우터는 TFTP 서버를 탐색할 수 있다. 라우터가 다른 라우터에 active링크를 가지고 있음을 호가인하면 active링크를 통하여 설정 파일을 탐색하는 브로드캐스트를 전송한다. 이러한 현상 중에는 라우터가 잠시 멈출 수 있지만, 결국에는 다음과 같은 콘솔 메시지를 볼 수 있다.

<router pauses here while it broadcast for a configuration file across an active link>

%Error opening tftp://255.255.255.255/network-conf (Timed out)

%Error opening tftp://255.255.255.255/cisconet.cfg (Timed out)


6단계: startup 설정 파일을 로딩하거나 setup 모드로 들어가기

NVRAM에서 startup 설정 파일이 변경되면 IOS는 그것을 running-config파일로 RAM에 불러오고, 파일에 있는 명령어를 한 번에 한 줄씩 실행 된다. running config 명령어는 인터페이스 주소를 포함하고 있어서 라우팅 프로세스를 시작하고, 라우터 패스워트를 설정하고, 그 밖의 라우터의 특징들을 정의한다.


startup 설정 파일이 위치하지 못하면 라우터는 사용자를 setup 모드로 들어가도록 옮겨준다. setup모드는 사용자를 기본적인 설정 정보를 묻는 질문으로 옮겨준다. setup 모드는 복잡한 라우터 설정을 위한 것이 아니며, 네트워크 관리자에 의해 사용되는 것도 아니다. 


startup 설정 파일을 가지고 있지 않은 라우터를 부팅하면 IOS가 로드(load)되고 난 후 다음과 같은 질문을 보게 된다.

Would you like to enter the  initial configuration dialog? [yes/no]: no


아직 setup모드에 대해 알지 못한다면 setup 모드로 들어가기 위한 질문이 나오면 항상 no로 대답한다. 

yes로 대답하면 setup 모드로 들어가게 되고, setup 프로세스를 마치려면 아무때나 Ctrl+C를 누르면 된다.


setup 모드를 사용하지 않으면 IOS는 디폴트 running-config 파일을 만들게 된다. 지폴트 running-config 파일은 라우터 인터페이스, 관리 인터페이스, 그리고 특정 디폴트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 기본적인 설정 파일이다. 이폴트 running-config는 인터페이스 주소, 라우팅 정보, 패스워드, 혹은 그 밖의 구체적인 설정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