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코틀린] 안드로이드 코틀린 반복문 - for

반복문은 반복적으로 코드를 실행 하고자 할 때 사용 합니다.

코틀린에서는 for와 while 두가지를 사용하며, for는 특정 횟수만큼 반복하기 위해 사용하고, while은 특정 조건을 만족 할 때까지 코드를 반복합니다. 즉 while은 if문처럼 조건식을 사용해서 언제까지 반복할지를 결정 합니다.

 

여기서는 for 반복문만 다룹니다.

2021.10.07 - [Android] - [코틀린] 안드로이드 코틀린 - While 반복문

 

1. for in .. - 일반적인 for 반복문 구조

코틀린에서는 다른 언어보다 구조가 조금더 읽기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시작 값과 종료값으로 지정한 숫자 범위만큼 코드를 반복하는 일반적인 방법에는 아래와 같이 사용됩니다.

in 을 이용해 반복하는 범위의 숫자를 변수에 담아 사용합니다.

for(변수이름 in 시작값 .. 종료값)

 

2. until - 마지막 숫자 제외하기

시작값과 종료값 사이의 ..(온점)을 대신해 until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배열의 경우 인덱스 값이 0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배열의 크기는 인덱스+1의 값이 되어 아래처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for(변수이름 in 시작값 until 종료값)

 

3. step - 건너뛰기

만약 0 부터 100까지의 수중에 3의 배수만 골라 출력 하고 싶다면 step을 사용하면 코드를 간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코드를 실행하면 3씩 건너뛰어 변수에 값을 저장합니다.

for(변수이름 in 시작값 .. 종료값 step 증가값)

4. downTo - 감소 시키기

앞에서는 작은수에서 큰수로 값이 증가 하였지만 downTo를 사용하게 되면 큰수에서 작은수로 값이 감소하면서 반복 됩니다.

for(변수이름 in 시작값 downTo 종료값)

5. dwonTo+step - 감소시키며 건너뛰기

수를 감소하는데 지정한 값만큼 건너뛰며 반복을 할 수도 있습니다.

for(변수이름 in 시작값 downTo 종료값 step 3)

6. 배열, 컬렉션의 엘리먼트 반복하기

배열이나 컬렉션을 엘리먼트의 갯수만큼 반복하는 것도 가능합다. 아래 예는 여기서 until을 사용한 것과 같은 결과가 나옵니다.

for(변수이름 in 배열 또는 컬렉션 이름)

 

 

개인적으로 다른 언어의 for반복문보다 사용의 목적이 뚜렸하고 사용하기 편리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