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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스트레인트 레이아웃, 리니어 레이아웃, 프레임 레이아웃(Constraint Layout, Linear Layout, Frame Layout)

컨스트레인트  레이아웃(Constraint Layout)

컨스트레인트 레이아웃은 각 위젯에 제약을 걸어 간단하게 화면을 구성하기 쉽다.

각 위젯은 서로 연결 되어 제약을 걸어 위치를 지정해주어야 하며, 유지 및 관리하기 편리하여 현재 권장하는 개발 레이아웃이다.

 

리니어 레이아웃(Linear Layout)

리니어 레이아웃은 위젯을 하나씩 쌓아 가는 구조이며, 기본 생성시 별도로 Orientation 값을 지정해 주지 않으면 Horizontal(가로) 모드가 기본이 된다. 또한 위젯이 화면을 넘어갈 경우 스크롤 기능이 없어 화면을 움직일 수 없다. 단, 스크롤 뷰(Scroll View)를 사용하여 리니어 레이아웃을 감싼다면 스크롤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

리니어 레이아웃에서 각 위젯 사이에 공간을 만들고 싶다면 Space 라는 위젯을 사이에 삽입하여 공간을 만들 수 있다.

 

프레임 레이아웃(Frame Layout)

프레임레이아웃은 입력되는 위젯의 위치를 결정하기 보다는 위젯을 중첩해서 사용하기 위한 레이아웃이다. 주로 게임의 배경과 플레이어가 겹쳐 따로 움직일 때 사용하기 좋다. 또한 레이아웃 중 처리 속도가 가장 빠르기 때문에 1개의 이미지를 보여 준다던가 하는 단순한 형태로 사용 하기에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