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이란?
스케일(scale)은 이미지를 imageView에서 사용할때 이미지의 크기나 위치를 각기다른 크기의 사진을 효율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사용하는 속성입니다.
스케일의 종류
center | // 이미지뷰 중앙에 원본크기 그대로 표시 // 이미지가 이미지뷰 보다 작다면 빈공간은 배경으로 표시 |
|
centerCrop | // 이미지뷰 중앙에 이미지의 짧은 부분에 맞추어 이미지뷰의 크기로 이미지의 비율에 맞추어 표시 // 이미지가 이미지뷰보다 작다면 빈공간은 배경으로 표시 |
|
centerInside | // 이미지뷰 중앙에 이미지의 긴 부분에 맞추어 이미지뷰의 크기로 이미지의 비율에 맞추어 표시 // 이미지가 이미지뷰보다 작다면 빈공간은 배경으로 표시 |
|
fitCenter | // 이미지뷰 중앙에 이미지의 긴 부분에 맞추어 이미지뷰의 크기로 이미지의 비율에 맞추어 표시 // 이미지가 이미지뷰보다 작다면 동일하게 크기를 변경하여 표시 |
|
fitStart | // 이미지뷰 왼쪽 상단을 기준으로 배치하고 이미지를 fitCenter처럼 변경한다. // 이미지가 이미지뷰보다 작다면 동일하게 크기를 변경하여 표시 |
|
fitEnd | // 이미지뷰 오른쪽 하단을 기준으로 배치하고 이미지를 fitCenter처럼 변경한다. // 이미지가 이미지뷰보다 작다면 동일하게 크기를 변경하여 표시 |
|
fitXY | // 이미지의 비율을 무시하고 이미지뷰의 크기에 맞춰 이미지의 크기로 표시 | |
matrix | // 코드내에서 개발자가 지정한 matrix에 따라 이동, 회전, 크기를 조절하여 표시 |
연습
안드로이드에서 이미지를 불러와 사용되는 기본 레이아웃인 ImageView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불러와 이미지 스케일을 적용시키고 버튼을 눌러 스케일을 변경하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봅시다
우선 선택한 이미지 두개를 왼쪽의 프로젝트에서 app-res-drawable 폴더에 드래그하여 삽입 합니다. (이미지의 이름은 영문소문자와 언더바( _ ),숫자로 이름을 바꾸어 주세요.
Ex) img_example1, img_example2
이미지뷰 설정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tlin 코틀린 변수에 null 할당 하기 (0) | 2020.10.27 |
---|---|
Kotlin 코틀린 자료형의 종류 (0) | 2020.10.27 |
Kotlin 코틀린 변수 선언 방법 (0) | 2020.10.24 |
Android 개발자 단축키 - Logcat 확인(코틀린-Anko) (0) | 2020.10.21 |
Android 개발자 단축키 - 사용하지 않는 import 삭제 (0) | 2020.10.19 |